본문 바로가기
JSP, Servlet

개발 코딩할때 주의 사항 몇가지..

by eqzero 2007. 10. 15.
개발하면서 놓치기 쉬운 코딩중에 WAS 병목현상을 유발할수도 있는 부분이다.

1) Java Programming

sycnronized block
위에서도 설명 했듯이 sychronized 메소드는 lock contention과 deadlock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을 해야하지만, 이점을 고려해서 Coding해야한다.

String 연산

이미 많은 개발자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String 연산 특히 String연산중 “+” 연산은 CPU를 매우 많이 소모하게 되고 종종 slow down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String 보다는 가급적 StringBuffer를 사용하기 바란다.

Socket & file handling

Socket이나File Handling은 FD (File Descriptor)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유한적인 자원이기 때문에 사용후에 반드시 close명령을 이용해서 반환해야한다. 종종 close를 하지 않아서, FD가 모자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2) Servlet/JSP Programming

JSP Buffer Size

Jsp 에서는 JSP의 출력 내용을 저장하는 buffer 사이즈를 지정할 수 있다.

<% page buffer=”12kb” %>

이 buffer size는 출력 내용을 buffering했다가 출력하는데, 만약에 쓰고자하는 내용이 Buffer size 보다 클 경우에는 여러번에 걸쳐서 socket write가 일어나기 때문에 performance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buffersize를 화면에 뿌리는 내용의 크기를 예측해서 지정해주는것이 바람직하다. 반대로 너무 큰 버퍼를 지정해버리면 메모리가 불필요하게 낭비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을 주의하기 바란다.

참고로 jsp page buffer size는 지정해주지 않는경우 default로 8K로 지정된다.

member variable

Servlet/JSP는 기본적으로 Multi Thread로 동작하기 때문에, Servlet과 JSP 내에서 선언된 멤버 변수들은 각 Thread간에 공유가 된다.
그래서 이 변수들을 read/write할경우에는 sychronized method로 구성해야 하는데, 이 synchronized는 속도 저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member 변수로는 read 만 하는 객체를 사용하는게 좋다.

특히 Servlet이나 JSP에서 Data Base Connection을 멤버 변수로 선언하여 Thread간 공유하는 예가 있는데, 이는 별로 좋지 않은 프로그래밍 방법이고, 이런 형태의 패턴은 Servlet이 단 하나만 실행되거나 하는것과 같은 제약된 조건 아래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Out of Memory in file upload

JSP에서 File upload control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control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upload되는 파일 내용을 몽땅 메모리에 저장했다가 업로드가 끝나면 한꺼번에 file에 writing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큰 사이즈의 파일을 업로드할때, 파일 사이즈만큼의 메모리 용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Out Of Memory 에러를 발생 시킬 수 있다.
File upload는 buffer를 만들어서 읽고, 파일에 쓰는 작업을 병행하도록 해야한다.

3) JDBC Programming

Connection Leak

JDBC Programming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발생되는 문제가 Connection Leak이다. Database Connection을 사용한후에 close않아서 생기는 문제인데,Exception이 발생하였을때도 반드시 Connection을 close하도록 해줘야한다.


<그림. Connection close의 올바른 예>


Out of memory in Big size query result

SQL문장을 Query하고 나오는 resultset을 사용할때, 모든 resultset의 결과를 Vector나 hashtable등을 이용해서 메모리에 저장해놓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평소에는 문제가 없지만, SQL Query의 결과가 10만건이 넘는것과 같은 대용량일때 이 모든 데이타를 메모리 상에 저장할려면 Out Of Memory가 나온다.
Query의 결과값을 처리할때는 ResultSet을 직접 리턴받아서 사용하는것이 메모리 활용면에서 좀더 바람직하다.

Close stmt & resultset

JDBC에서 Resultset이나 Statement 객체는 기본적으로 Connection을 close하게 되면 자동으로 닫히게 된다. 그러나 WAS나 Servlet Container의 경우에는 성능향상을 위해서 Connection Pooling 기법을 이용해서 Connection을 관리하기 때문에 Connection Pooling에서 Connection을 close하는것은 실제로 close하는것이 아니라 Pool에 반환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해당 Connection에 연계되어 사용되고 있는 Statement나 ResultSet이 닫히지 않는다.

Connection Pooling에서 Statement와 ResultSet을 사용후에 닫아주지 않으면 Oracle에서 too many open cursor와 같은 에러가 나오게된다. (Statement는 DB의 Cursor와 mapping이 된다.)

출처 : http://www.j2eestudy.co.kr/lecture/lecture_read.jsp?table=j2ee&db=lecture0201_1&id=24